작업자들에게 물어봤는데 취향차라는 애매한 답변이 나와서 좀더 본격적으로 기능차이, 용도차이, 최적화 차이를 탐색해보았다.의식의 흐름에 따른 질문과 이에 대한 결론들.
self qna. reformat과 constant의 차이는 무엇인가?
1차적으로 Foundry의 노드 설명확인.
Reformat
Reformat lets you resize and reposition your image sequences to a different format (width and height). This also allows you to use plates of varying image resolution on a single script without running into issues when combining them. All scripts should include Reformat nodes after each Read node to specify, at the very least, the output resolution of the images in the script.



Constant
Generates an image where every pixel is the same color. This includes pixels outside the image area as well as inside it.

위에 constant노드 구성을 보면 채널과 컬러, 포맷등이 나온다.
누크(Nuke) 노드 중 Constant와 Reformat은 모두 이미지 프로세싱을 위해 사용되는 노드입니다.
하지만 두 노드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Constant: Constant 노드는 사용자가 지정한 색상을 가진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색상을 배경으로 사용하거나, 마스크를 만들거나, 테스트용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 Reformat: Reformat 노드는 이미지의 크기, 해상도, 프레임 비율 등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2K 해상도의 이미지를 4K 해상도로 변경하거나, 16:9 비율의 이미지를 4:3 비율로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Constant 노드는 이미지의 색상을 조절하고, Reformat 노드는 이미지의 크기나 비율 등을 조절합니다.
그럼 누크에서 사용했을 때 같은 기능에 대해 랜더시간이 덜 드는 노드가 있나?
일반적으로, 누크(Nuke)에서 노드의 랜더링 시간은 해당 노드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크기와 복잡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두 개의 노드가 있더라도, 랜더링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크에서는 랜더링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누크 13 버전부터는 GPU 가속을 지원하여 노드의 랜더링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NukeX 버전에서는 Smart Vector 노드를 사용하여 빠른 모션 블러 및 스피드 블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크에서 랜더링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최적의 방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랜더링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누크 랜더링에 최적화 하기 위해 프로젝트에서 scanlinerender에서 프레임 사이즈를 잡아줄 때
reformat을 달아주는게 좋을까 아니면 constant를 달아주는게 좋을까?
일반적으로, 누크에서 랜더링 시에는 프레임 사이즈를 Reformat 노드를 사용하여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Reformat 노드는 이미지를 스케일링하거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프레임 사이즈를 조절할 때 더욱 정확하고 유연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Constant 노드는 이미지의 색상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레임 사이즈를 조절하려면 이미지를 스케일링하거나 크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는 Constant 노드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Reformat 노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3. Reformat 노드는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때, 이미지의 해상도와 프레임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의 왜곡을 방지하고, 정확한 랜더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크에서 랜더링 시에는 프레임 사이즈를 조절할 때 Reformat 노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를 스케일링 /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는것의 차이는?
이미지를 스케일링하는 것과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미지를 스케일링하는 것은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즉, 이미지의 해상도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스케일링하는 것은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이미지 크기와 해상도가 모두 변경됩니다.
반면에,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은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포함하는 프레임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으며, 이미지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다만, 이미지를 포함하는 프레임의 크기가 변경되므로, 이미지가 프레임 내에서 축소 또는 확대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즉, 이미지를 스케일링하는 것은 이미지 자체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고,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은 이미지를 포함하는 프레임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럼 constant를 사용해서 format 을 바꿀 경우,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고, reformat을 달면 왜곡이 안되나?
네, 맞습니다. Constant 노드를 사용하여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면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이는 Constant 노드가 이미지의 색상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스케일링하거나 크기를 조절하려면 이미지의 해상도와 프레임 비율을 유지할 수 없으며,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Reformat 노드를 사용하여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면 이미지가 왜곡되지 않습니다. Reformat 노드는 이미지를 스케일링하거나 크기를 조절하면서 이미지의 해상도와 프레임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가 왜곡되지 않고, 정확한 랜더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스케일링하거나 크기를 조절해야 할 경우, Reformat 노드를 사용하여 프레임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왜곡을 방지하고, 정확한 랜더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learn.foundry.com/nuke/content/reference_guide/transform_nodes/reformat.html
Reformat
We are now ready to move on to the transformations in Nuke and, in fact, Nuke does require a node to transform. In fact, there is a node called Transform. For example, if I select Read2 for this spaceship render, I can right-mouse-button-click and choose T
learn.found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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