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키방법 콕스님께 배우기.
크로키 ; 선크로키 / 면크로키.
여기선 선크로키.
1. 긴 선 쓰기(팔꿈치쓰기)
브러쉬아이콘 보고 그리지말고 캔버스를 보고 그림.
2. 덩어리로 보기 (단순화)
3.서잇는 기본자세부터 그려보기(인체비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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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이미지 불러오기 -
단축키c(크롭)로 이미지 빈공간자르기 -
다시 크롭으로 이미지만큼 공간만들기 -
모델의 시작과 끝 위치 잡기 -
1.아웃라인을 대략 잡아본다. 이미지의 공간을 이해,
팔꿈치가 이어지는 선을 따라서 형태의 감을 갖고.
2.상체 (턱과 어깨),하체(무릎 과 발목)표시한 다음,
내가 그린 라인이 실제와 맞는지 이동시켜서 확인해본다.
모델크기 대략잡기(긴선이용) -
치골표시 -
- 표시한 위치 확인 (브러쉬모드에서 컨트롤 씨프트누르고 모델쪽으로 드래그) -
눈대중으로 한 것을 정확하게 수정해주는 과정이 중요함.
3. 이렇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준 것 안에서 머리를 그려준다.
머리 바깥의 비율도 생각해서 잡아준다.
얼굴에 십자가를 그려서 눈이 들어갈 위치를 잡아준다.
각도에 따라서 둥근 얼굴형 때문에 다르게 보인다.
4. 어깨 라인잡기.
어깨 기울기 잡는 것 중요. 어깨 기울기에 따라 팔이 나오는 위치기 다르기 때문.
기울기는 모델 어깨 위에 수평선 그려서 알 수 있음. 눈으로 파악해서 그려준다.
5. 몸통
머리를 기준으로 몸통 위치 잡는다.
몸통 기울기와 두께 고려하기.
치골 위치까지 점토 덩어리 그리듯 잡는다.
6. 치골
치골 위치와 기울기 중요.
치골 기준으로 하체 그려야 함.
7. 팔,다리
몸통 중심으로 팔다리 그리기.
큰 덩어리인 다리,
다리는 두 다리를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서 그리기.
무릎과 발목, 발의 위치 참고.
발 위치에서 다리 두께 관찰, 무릎과 골반 연결.
다리 사이 빈 공가 만든다고 생각하면 쉽게 잡힘.
8.손
나머지 부위에 위치와 비교, 손 위치 쉽게 잡힘.
팔꿈치 위치도.
관절들 위치와 크기 찾아서 어깨와 이어줌.
9.남은시간
시간이 남으면, 크로기 위에 인체 라인을 잡는다.
빛 받는 쪽은 선을 얇게. 어두운 쪽은 선을 두껍게 그리면 입체감이 산다.
연습방법.
1.시간재지 말고 연습
2.익숙해지면 시간 줄이고, 물론 가이드라인도 없이 해본다.
3.처음 15분, 10분, 5분, 3분으로 시간 줄여가며 연습.
이하는 스크립트.
이건 크로키를 배우기 전이고 이건 크로키를 배운 후에요
심지어 왼쪽 그림은 그리는데 20분이 걸렸고 오른쪽은 2분 동안 크로기 한 거예요
이전 영상에서는 글레이징하는 방법을 소개시켜 드렸는데요
그 흑백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아주 효율적인 연습 방법을 소개시켜 드릴게요
총 2가지의 연습 방법을 소개시켜 드릴 건데요
첫 번째는 선 크로키고요 두번째는 면 크로키예요
이 영상에서는 선 크로키에 대해서 다룰 거예요
선 크로키를 해서 얻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크로키를 할 때의 시간을 정하는 이유도 이거예요
집중을 해서 전체를 보면서 큰 덩어리 위주로 빠르게 그려줘야 하거든요
효율적이고 빠르게 인체에 대한 형태감을 키우는 연습을 하시길 바래요
더 자잘한 근육 표현보다는 큰 인체에 흐름에 집중하세요
두번째는 그리고자 하는 이미지를 머리 속으로 입체화시키는 훈련이에요
그리려는 대상의 구조가 머리로 이해가 되고 상상이 돼야 해요
세번째는 내 뇌가 시키는 대로 손이 따라갈 수 있게 만드는 훈련이에요
꾸준한 반복 연습을 해야 확실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크로키를 할때 계속 전체를 보는 느낌으로 그려 줄 거에요
전체를 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선을 길게 그리는 거예요
선을 짧게 그리게 되면 내 시야는 이 정도밖에 안돼요
하지만 선을 길게 쓰게 되면 내 시야는 이 정도의 범위가 됩니다
먼저 제가 소개시켜 드릴 선의 종류는 3가지가 있어요
짧은 선은 손날을 지면에 고정한 채 손가락만 움직여서 그리는 거예요
최대 이 정도의 길이로 그려지고요 주로 세부 묘사를 할 때 씁니다
중간 선은 손날을 지면에 고정하지 않고 손목을 움직여 그리는 거예요
최대 이 정도의 길이입니다 적당한 크기의 형태 감을 잡을 때 사용합니다
긴 선은 팔꿈치를 이용해서 손가락과 손목은 움직이지 말고
처음 러프하게 구도를 잡을 때나 큰 형태를 잡을 때 사용합니다
크로키에서는 이 긴 선을 자유롭게 쓸 줄 알아야 해요
캔버스를 꺼내서 팔꿈치 만 움직여서 선을 길게 그려줍니다
선을 그릴 때는 그려지고 있는 브러시 아이콘만 보면 안 돼요
선을 그릴 때 선이 울퉁불퉁하다면 지금 내가 브러시 아이콘을 보고 그리고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내가 그리려는 모양을 캔버스 위에 눈으로 정하고
그 위치에 팔꿈치나 손목을 이용해서 빠르게 휙 그어주면 돼요
크로키를 할 때 선이 짧게만 그려지는 분들은 손가락으로만 그리고 계셔서 그런거니까
손목과 팔꿈치를 이용해서 그리는 것에 많이 신경써 주세요
팔꿈치로 그리는 것에 좀 더 신경을 쓰시면 돼요
머리속에 그리고자 하는 대상이 구조가 3D로 그려져야 한다고 얘기 했었죠
하지만 처음부터 머리속에 3D 이미지가 만들어지지는 않을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먼저 복잡한 입체 이미지를 단순한 입체 이미지로 변환시키는 것을 연습해 볼 거예요
한마디로 말해서 사이타마를 사이타마로 만들어 줄 거예요
우리가 크로키를 처음 배울 때 모델의 이미지를 도형화 시켜서
머리는 이렇게 계란형으로 몸통은 이렇게 박스 모양으로 단순화 시켜서 만들어 줬잖아요
이 방법도 틀린건 아닌데 이 방법은 각 파트에 형태의 신경을 쓰느라
전체적인 큰 형태를 놓치기 쉬워서 처음 접근하시는 분들한테는 더 어렵다고 생각이 돼요
그래서 저는 도형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덩어리로 생각하는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자 여러분들의 이미지 트레이닝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찰흙을 준비했습니다
모델을 보실 때 실루엣을 이렇게 단순화 시켜서 생각하시면 돼요
하지만 우리가 이 단순화시킨 선을 머릿속으로 입체화시켜서 생각해 줘야 하는데요
이 모델 얼굴 형태는 이런 모양의 찰흙 덩어리라고 표현이 되겠죠?
반면 근육질 캐릭터의 덩어리는 이런 느낌으로 단순화 시키면 돼요
모델을 볼 때 이런 식으로 모델의 이미지를 단순화시켜 생각하시면 훨씬 접근하기 쉬울 거예요
제가 소개시켜 드릴 크로키 사이트는 이 사이트예요
여러 사이트가 많지만 이 사이트가 초보자가 접근하기 쉽고
실제 일러스트에서도 쓰일 법한 포즈들이 많이 나온 것 같아서
조작 방법이 쉬워서 처음 접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처음에는 몸을 굽히지 않고 서 있는 기본 자세가 좋아요
지금 단계에서는 인체 비례에 대한 감을 익혀야 하거든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은 이미지를 저장하고 프로그램을 불러와서 사용해 주세요
이미지를 불러와서 단축키 C 크롭으로 빈 공간을 적당히 잘라주세요
그리고 다시 단축키 c 를 이용해서 이미지와 같은 크기로 크롭을 해요
이렇게하는 이유는 동일한 사이즈로 그려야 형태를 파악하기 가 더 쉬워서예요
이 그림 같은 경우 머리 위에 공간과 발 아래 공간에 길이를 맞춰서 잡아주면
캐릭터와 똑같은 크기로 크로키 해줄 수 있겠죠?
그 다음엔 캔버스에 그릴 모델을 크기를 대략적으로 잡아 줄 거예요
모델 위에 라인을 그리면 이런 형태가 되겠죠?
여러분들은 모델 사진 위에는 라인을 그리지 않고
눈대중으로 캠퍼스의 옮겨서 실루엣을 그려줄게요
잡아 줄 때는 앞서 설명한 긴 선 그러니까 팔꿈치를 이용해서 그려주시면 돼요
자 이제 머릿속으로 모델 중간지점을 체크해줍니다
그럼 캠퍼스에 도치 굴을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상체에 디테일은 이 범위에서 하체의 디테일은 이 범위에서만 그려주면 돼요
전체의 중간의 위치를 정했으니 이제 여기서 더 세분화해서 나눠 줄게요
상체는 턱과 어깨 하체는 무릎과 발목의 위치를 체크해 줄 건데요
허벅지와 종아리의 비율을 비교해 보면서 눈대중으로 나눠줬어요
이 상태에서 내가 체크한 위치가 맞는지 한번 확인해 줄게요
브러쉬 모드에서 컨트롤 쉬프트를 누른 상태에서 드로잉한 걸 모델 쪽으로 이렇게 옮겨줍니다
위치가 많이 틀린 부분이 있다면 다시 돌아가 수정해 줄게요
눈대중으로 먼저 체크를 하고 모델과 비교해서 오차를 수정해 주는 게 중요해요
그래야 내 눈대중의 틀린 정보를 보정해 줄 수 있거든요
이제 가이드라인 을 참고해서 머리를 그려줄게요
머리 위치를 정할 때는 머리 바깥 공간의 비율도 생각해서 잡아줍니다
각도에 따라 둥근 얼굴형 때문에 십자가는 곡선으로 바뀌어요
각도에 따라서 십자가의 모양이 달라지는 게 보이시죠?
어깨에 기울기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팔이 나오는 위치가 달라지거든요
기울기는 모델의 어깨 위에 수평선을 그리면 쉽게 알 수 있어요
그리고 머리를 기준으로 몸통에 위치를 잡아 줄게요
몸통을 그릴 때는 몸통의 기울기와 두께를 고려해서 잡아주시는데요
아까 체크해 두었던 치골에 위치까지 점토 덩어리를 그리듯이 잡아줍니다
치골의 위치와 기울기를 잘 잡아주시는 게 중요한데요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다면 힘든 건 다 끝났다고 보면 돼요
이제 이 몸통을 중심으로 팔다리를 그려 줄 건데요
먼저 팔보다 큰 덩어리인 다리부터 그려 줄게요
다리는 두 다리를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서 잡아주세요
그 후 발을 위치에서 다리에 두께를 관찰하면서 무릎과 골반으로 연결시켜 주세요
다리 사이에 빈 공간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면 더 쉽게 잡아줄 수 있어요
손을 그릴 때도 나머지 부위에 위치와 비교해 보면서 손의 위치도 쉽게 잡을 수 있어요
관절들을 위치와 크기를 찾았으면 어깨로 이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러프 단계까지 그렸는데 시간이 남는다면
이 크로키가 입체라고 생각했을 때 빛을 받는 쪽은 선을 얇게 그리고
어두운 쪽은 선을 두껍게 그리면 좀 더 입체감이 살아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방법으로 시간을 재지 말고 연습해 보세요
그러다가 익숙해지시면 시간을 재면서 연습해 보세요
처음에는 15분으로 연습하시다가 시간이 많이 남는다고 생각되시면
10분 5분 3분 이렇게 시간을 줄여 나가면서 연습해 보세요
거기에도 익숙해지시면 이제 가이드라인 없이 바로 느낌적인 느낌으로 크로키 하시면 돼요
네 여기까지가 우리가 크로키를 할 때 동시에 생각하면서 그려줘야 할 것들이에요
이런 걸 일일이 생각하면서 어떻게 그려? 라고 생각하셨죠?
균형을 잡느라 뒤뚱거리기도 하고 혼자 발이 꼬여 넘어지기도 하고
앞에 있는 장애물을 피하지 못해 넘어지기도 했을 거예요
중심 잡는 것에 대한 많은 것들을 고려하시나요?
처음엔 힘들더라도 익숙해지면 그냥 그려지는 거예요 걷기처럼요
작품으로써 멋지게 그리는 방법을 알려 드린 게 아니에요
제가 소개시켜 드린 방법을 통해 효율적이고 빠르게 형태감을 키우는 연습을 하시길 바래요
그러니까 이 방법대로 하실 때는 작품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자잘한 인체 실루엣보다는 큰 흐름에 집중하세요
인체 실루엣을 예쁘게 그리는 건 나중 단계에서 해 줄 일이에요
이렇게 크로키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끝났는데요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한번씩만 부탁드릴게요
저는 다음에 더 도움이 될만한 영상으로 찾아올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bRIEaLrS3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