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DPI PPI관련 게시글(https://jtam.tistory.com/317#comment18007320)에 이어서 질문을 주셔서 글 하나를 더 올려본다.
질문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글을 읽다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DPI는 대각선 기준으로 계산이되는데, 본문 최상단 해상도 내용의 이미지는 1 inch당 픽셀수를 가로 1 inch/세로 1 inch에 들어가 있는 갯수로 설명하고있습니다. 대각선으로 inch가아니라 가로, 세로 1 inch로 표현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웹 서치 해보니 대부분 dpi, ppi표현에서 저렇게 1inch를 대각선이아닌 가로/세로로 써놔서 헷갈리네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DPI; Dot per Inch
PPI; Pixel per Inch
용어에서도 아시겠지만, 이 개념들은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가로세로 1인치가 각 몇개의 dot/pixel으로 이뤄져있는가의 개념이 맞습니다. 즉 1인치 길이에 몇개의 픽셀이 모여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칩니다. 그래서 가로 1인치에 100개의 픽셀, 세로에 100픽셀이 들어가면 PPI는 100PPI가 됩니다. 픽셀수는 100X100이니까 10000개가 되고요.
즉 PPI= 대각선 픽셀수/대각선 길이가 됩니다. PPI=DPI인 것은 아니고, 모노 디스플레이의 경우 DPI와 PPI는 같지만 RGB 3개 서브 픽셀이 있을 경우 DPI=3PPI입니다.
728x90
반응형
'왼손은 거들뿐. > c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ug18'23_ PCG, on blind, take a leap of faith (0) | 2023.08.18 |
---|---|
cg001 DPI, PPI, 인쇄해상도 vs 영상해상도 ; 같은 캔버스 크기로 다른 이미지(pixel)크기가 나오는 이유 (4) | 2023.04.14 |
cge004 Steven Corman_ Neverland (0) | 2023.03.31 |
cge003. Launch Your VFX Career With a Winning Showreel (0) | 2023.03.30 |
cge002. Where does Unreal engine fit in the matte painting pipeline? (0) | 2023.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