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에서 backface culling이 뭐야?
Maya에서 Backface Culling은 3D 모델링 시각화에서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여 모델링 시각화를 더욱 간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즉, 모델링 시각화에 보이는 면만을 보여주고, 그렇지 않은 면은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각화 작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backface는 뭐고 culling은 뭐야?
Backface는 3D 모델의 면 중에서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을 말합니다. 이러한 면은 시각화 작업 시에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를 제거하여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Culling은 일반적으로 '선별' 또는 '제거'라는 의미를 가지며,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Backface Culling은 이러한 개념을 3D 모델링 환경에서 적용한 것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backface culling을 쓰는 거야?
Backface Culling은 대부분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를 적용하지 않으면,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까지 모두 시각화에 포함되어 불필요한 작업이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박스 모양의 3D 모델을 만들고, 이를 시각화하려고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박스 모델의 면 중에서 카메라에서 바라*** 않는 면은 시각화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면을 제거하여 모델링 시각화를 더욱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Backface Culling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왜 노멀을 뒤집은 다음에 backface culling을 켜주는걸까?
노멀(Normal)은 3D 모델의 면이 바라보는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입니다. Backface Culling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노멀 방향이 카메라에서 보이는 방향과 일치해야 합니다. 즉, 모델의 노멀 방향이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는 면만 시각화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모델의 노멀 방향이 카메라에서 보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Backface Culling을 적용하여도 내부 면까지 시각화가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노멀을 뒤집어주면, 모델의 노멀 방향이 카메라에서 보이는 방향과 일치하게 되므로, Backface Culling을 적용하여도 내부 면이 시각화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멀을 뒤집은 다음에 Backface Culling을 켜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굳이 backface culling을 하지 않아도, 마야에서 xray 모드일때랑 기본 normal 모드일때랑 보이는게 달라서, backface culling을 굳이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마야의 xray 모드는 Backface Culling과는 별개의 기능입니다. xray 모드는 모델의 표면을 불투명하게 표시하지 않고, 내부 구조를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는 모델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반면, Backface Culling은 모델링 시각화에 사용되는 기능으로,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여 작업 환경을 개선합니다. 이는 모델링 작업에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이며, 모델링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xray 모드와 Backface Culling은 서로 다른 기능이며, 이 두 가지를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걸 제거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뭘 말하는거야? 면, 선 이런걸 제거한다는 거야?
네, Backface Culling은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게 됩니다. 3D 모델은 여러 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면 중에서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은 제거됩니다. 이러한 면을 제거함으로써, 모델링 작업 시 불필요한 면이 시각화되지 않아 시각적인 잡음을 줄일 수 있으며,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ackface Culling은 모델의 선이나 면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화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일시적으로만 제거하는거네?
네, Backface Culling은 시각적으로 제거되지만, 모델링 데이터에는 여전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모델링 데이터에는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면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시각화에는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Backface Culling을 적용하는 것은 모델링 작업에 필요한 기능 중 하나이며, 시각적 잡음을 줄이고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