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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blender

blender001-005 오복완!

by jtam 2022.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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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g' morn!
오늘의 복습은 001-007
처음부터 어제 공부한 부분까지
빠르게 리모델링-스컯팅-랜더링까지 해본다..

 

1. 레퍼런스 준비

져니쌤 말대로,
늘 레퍼런스 끼고 관찰하는 습관.

2. 모델링

져니랑 다르게 설정하고 진행한 부분

 

 

magnetic / proportional editing 켜두고 이런식으로 버텍스 꼬였을때,
옵션 끄면 하나씩 풀 수 있음.

그래도 안풀리는 게 있으면, 

예를 들어 다섯개 합쳐진 경우,

y ; split vertex

m; merge vertex

 

 

오른쪽은 섭디 낮추고 나눠서 버텍스로 드롭 더 나눠서 내렸는데

왼쪽은  실수로 섭디랑 솔리디파이 다 어플라이 해버려서,
면으로 드리즐 만들려고 시도중. 됨.

버텍스 루프 선택 alt click 후, 쪼여줌.
도우 형태  잡아주고, 
아이싱 잡고 shrink warp 

 

 

섭디 위로 shrink warp 

에러발생!

VERTEX. 면 이상 없는데 꼬여있음.

질문하니까

첫번째 의견.
[៖] [오전 8:19] 오류일 가능성이 큽니다..
[៖] [오전 8:19] 그럴땐 버텍스 하나만 삭제했다가 다시 만들어줘여..

라고 해서 버텍스 하나 지우고 다시 만들어 보라고 해서..다시.

선과 선을 이을땐 선 두개 잡고 F 
점과 점 이을땐 M 누른다음 타겟 위치 잡기
ref:https://www.grimgle.com/128

했는데도 해결되지 않음.

두번째 의견.

[마이크를 든 라이언] [오전 8:20] 버텍스 겹쳐있거나 노말이 뒤집혔을수도 있어요
[마이크를 든 라이언] [오전 8:21] 버텍스모드에서 전체선택해서 M-Distance 한번하시고 면 선택모드로 전체선택하고 Shift+N 해보세요

라고 해서.

m distance 는 merge by distance 를 의미하는 것. 

  • 병합하고자 하는 vertex 선택
  • 단축키 M 
  • Merge - At First : 처음 선택한 vertex로 병합
  • Merge - At Last : 마지막 선택한 Vertex로 병합
  • Merge - By Distance : 거리 조절로 Vertex 병합 (크게 떨어져 있더라도 좌측 하단 거리 조절로 병합이 가능함) 
  • Merge - By Distance 추가 정보 : 좌측 하단 거리 조절 외 Unselected 체크할 경우 선택하지 않은 버택스도 거리에 해당할 경우 병합된다. 

문제 해결!

 

 

왼쪽은 면을 extrude 해서 드리즐을 만든 케이스 
오른쪽은 버텍스에서 extrude로 드리즐 만든 케이스
면으로 드리즐을 만드는걸 해봤는데 버텍스를 할때가 더 자연스럽고 쉽게 연출되고
특히 shrink warp 할때도 말썽없이 된건 버텍스 쪽이다.
면과 버텍스의 차이 때문만은 아니고,
섭디 어플라이를 왼쪽은 레벨을 하나 더준 상태에서 넣어서 더 그런 것 같다.
왼쪽은 드리즐이 좀더 눌러붙은 느낌.. 
스컬핑 할때 수정은 가능.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자꾸 블랜더 꺼져서
일단 001-005까지 오늘의 복습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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